LG유니참

수의사 코너

강아지질병과 건강관리

진찰받는 강아지

  • 동물병원에 건강검진받기

    아기 강아지가 집에 조금 익숙해졌다면, 될수록 빨리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세요.
    건강검진을 통해서 이상은 없는지 수의사님께 진찰을 받아 보아요.
    아기 강아지의 몸은 아직 면역체계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캐리어 등에 넣어서 데리고 가는 것이 안전해요.
    또한, 기생충 등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깨끗한 접시를 지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구토, 설사 그리고 활기가 없거나, 식욕이 없는 조짐이 있으면 생명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바로 동물병원에서 진찰받아 주세요.
  • 종합 백신 예방접종

    강아지에는 치명적인 감염&질환 등이 있습니다.
    갓 태어났을 때에는 어미로부터의 면역이 있습니다만, 그것이 없어지기 전에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 백신 접종 후, 1~2회 추가 접종은 어렸을 때 진행하고, 그 뒤에는 1년마다 추가 접종을 하여 질병을 예방해요.
    백신 접종의 내용에 대해서는 반려견을 맞이하기 전에 미리 확인을 해 두고, 건강검진 때에 그 내용을 수의사와 상담해 주세요.
    혼합백신은 디스템퍼, 아데노바이러스, 파르보 바이러스, 파라 인플루엔자 등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거주 지역의 발현 상황이나 강아지가 자주 외출하는 곳 등의 행동 범위에 따라서도 필요한 백신 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해 주세요.
  • 치아 검진을 받아보아요.

    아기 강아지는 생후 3주부터 유치가 나기 시작하여, 생후 2개월 때에는 전부 28개의 유치가 자리 잡아요.
    개별 차이가 있지만, 생후 3개월~6개월 쯤에는 유치가 빠지고 42개의 영구치가 생성돼요.
    그러나 영구치가 나오는데 유치가 빠지지 않는 소형견도 많기 때문에 그냥 방치해두면 치열이 고르지 못하게 되어 치아 관련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에 검진을 받아 체크해 주세요.
  • 광견병 예방접종은 의무에요.

    생후 3개월 이상의 강아지는 [강아지 등록] 과 [광견병 예방주사 접종]을 해 주세요.
    첫 접종의 시기에 대해서는 동물병원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해 주세요.
    광견병은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게도 감염이 되고, 발병하면 치사량이 높은 무서운 질병이에요.
  • 중성화 수술 상담은 사전에.

    암컷 소형견이라면 생후 7~8개월, 중/대형견이라면 8~12개월에는 첫 발정기가 옵니다.
    암컷의 경우, 유선종양의 발생을 막기 위해 첫 발정기 전에 수술을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중성화 수술로 자궁축농증, 유선종양 등의 질병 예방이 가능하고 상상임신에 따른 유선 종대, 유즙분비, 식욕부진 등의 걱정도 없어져요.
    게다가 강아지 카페 등 강아지들이 많이 모이는 시설에서의 이용 제한도 없어지고 주인의 관리도 쉬워져요.

    수컷의 중성화 수술로 정소종양, 전립선 질환, 항문 주변 선종양, 회음헤르니아 등의 질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으며, 마킹이나 마운팅*등의 행위도 감소되며,
    발정기의 암컷을 찾아 가출하거나 뛰쳐나갈 걱정도 적어져요.
    건강상의 문제가 없으면 암수 모두 생후 6개월 때부터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의사 선생님과 시기를 상담해 주세요.

    * 마운팅 : 다른 강아지나 사람의 다리, 인형 등에 몸을 감싸고 허리를 흔드는 행위

* 유니참에서 제공하는 건강 및 질병 관리의 정보는 참고용으로 부탁드리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동물병원과 상담해주세요.